(A+, 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 특성과 장,단점 Report
(A+, 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 특성과 장,단점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 특성과 장,단점을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전동기의 종류
2. 전동기별 특징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3) 직권전동기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2) 발전기
1) 타여자 발전기
2) 직권 발전기
3) 분권 발전기
4) 복권 발전기
(2) 전동기
1) 부하-속도 특성곡선
2) 타여자 전동기
3) 직권 전동기
4) 분권 전동기
5) 복권 전동기
(3) 부하 토크 특성
1) 타 여자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분권 전동기
4) 복권 전동기
(4) 전압 변동률과 속도 변동률
* 참고자료
I. 서론
전동기/발전기의 구조와 동작에 관한 Hands-On Experience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하여, 전기기술자들이 각종 전동기/발전기에 대한 각종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력산업종사자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력공급신뢰 도제고를 통한 이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동기/발전기의 특성실험만을 하는 기존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 모델을 축소한 전동기/발전기를 직접 손으로 분해 및 조립하여 기기의 구조와 동작실험을 전반적으로 해봄으로서 그에 따른 전기기기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 정립할 수 있다.
(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특성과장,단점
I. 서론 1
II. 본론 2
1. 전동기의 종류 2
2. 전동기별 특징 2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2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3
(3) 직권전동기 3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3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3
(2) 발전기 5
1) 타여자 발전기 5
2) 직권 발전기 5
3) 분권 발전기 6
4) 복권 발전기 6
(2) 전동기 6
1) 부하-속도 특성곡선 7
2) 타여자 전동기 7
3) 직권 전동기 7
4) 분권 전동기 7
5) 복권 전동기 8
(3) 부하 토크 특성 8
1) 타 여자 전동기 8
2) 직권 전동기 8
3) 분권 전동기 8
4) 복권 전동기 9
(4) 전압 변동률과 속도 변동률 9
* 참고자료 10
I. 서론
전동기/발전기의 구조와 동작에 관한 Hands-On Experience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하여, 전기기술자들이 각종 전동기/발전기에 대한 각종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력산업종사자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력공급신뢰 도제고를 통한 이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동기/발전기의 특성실험만을 하는 기존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 모델을 축소한 전동기/발전기를 직접 손으로 분해 및 조립하여 기기의 구조와 동작실험을 전반적으로 해봄으로서 그에 따른 전기기기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 정립할 수 있다.
II. 본론
1. 전동기의 종류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또 전동기에 의해 얻어
지는 전동력은 가장 편리한 동력원으로서 에너지 변환 효율이 좋고, 기동이나 정지
가 스위치에 의해 아주 간단하게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속도제어도 가능하다.
전동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전원으로 구별되며 직류로 구동되는 직류 전동기
와 교류로 구동되는 교류 전동기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교류 전동기도 회전 원리
에 따라 유도 전동기(Induction Motor), 정류자 전동기(Commutator Motor), 동기
전동기(Synchronous Motor)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도 전동기가 동력용으로 가
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전동기별 특징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계자권선과 전기자권선이 전원에 병렬로 접속한다. 원심력펌프 팬과 같은 낮은 기동토크 분야에서 활용한다. 무부하에서 정격부하까지 속도가 일정(변동률 5%)하다. 계자자속이 일정하므로 토크는 전기자전류에 비례한다. 정속도가 필요하고 큰 기동토크가 필요없는 분야인 원심펌프, 권선릴, 컨베이어, 공작도구 등에서 활용한다.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직권계자권선이 전기자권선과 직렬로 연결되어 직렬 전기자전류와 비례하는 기자력이 발생되며 분권계자 기자력과 같은 방향의 자속이 나온다. 정격전류이상의 전기자전류가 흐르면 큰 토크 발생한다. 그러나 높은 토큭에서 속도가 낮아진다. 속도변동률(15 ?25%)이며, 에너지 필요량이 분권전동기보다 작다. 큰 기동토크가 필요하거나 부하의 변동이 심한 분야인 전기삽, 금속쇄광기, 왕복운동펌프, 호이스트, 압축기 등에 사용한다.
(3) 직권전동기
부하가 제거되면 TD>Tload로 속도증가한다. 역기전력 증가는 전기자전류감소로 이어지고 직권계자자속은 감소한다. 속도증가와 직권계자자속감소가 동시에 일어나
역기전력이 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못함. 따라서 전기자전류는 속도증가에 따라 천천히 감소한다. 부하가 없으면 가속이 지속되어 원심력에 의해 기계파손(TD ∝ BpIa )한다. 가벼운 부하에서 속도가 매우 높다. 기어나 커플링 사용해서 부하와 연결해야 한다. 주로 호이스트, 전기기관차 등에 활용한다.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발전기와 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 기계의 특성 곡선을 해석해야 한다. 발전기의 경우는 발전된 전력이 부하에 공급된다. 부하의 연결 상태 즉 부하 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발전기 출력 단자의 전압이 영향을 받게 된다. 부하 전류 (사용자의 수요에 따라 변한다) 의 변화에 따른 발전기 출력 단자의 전압은 발전기 특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전동기에서는 부하 전류의 변화에 따른 회전력의 변화, 혹은 회전력과 부하와의 관계 등이 전동기 특성해석에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 곡선은 전동기 혹은 발전기의 권선 결선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직류기는 크게 계자와 전기자의 두 가지 요소로 구분한다. 계자는 영구 자석을 사용할 수도 있고,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전자석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전자석으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이를 공급하는 전원을 고정자에 흐르는 전원과 따로 취하는 타여자 방식, 같은 전원을 취하는 자여자 방식의 두 가지로 분류한다. 자여자는 권선이 연결된 방식에 따라서 계자 권선과 전기자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직권,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분권, 두 가지 모두 사용되었으면 복권이라고 한다.
(2) 발전기
발전기의 특성은 부하의 변화에 대하여 얼마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가를 알 수 있는 전압-부하 특성 곡선이다. 각각의 종류별로 특성곡선을 살펴보겠습니다.
1) 타여자 발전기
자여자 분권 발전기와 특성이 비슷한다.
2) 직권 발전기
직권 발전기의 유기 전압은 앞서 배운 식 (2.1)의 또는 식 (2.5)의 의 식에 근거한다.
여기서,
: 유기 전압 ????: 자속 밀도
: 도체의 길이 ????: 접선 방향의 속도
: 기계 상수 ????: 회전속도[rpm]
: 자속
속도는 원동기에서 얻어지며 일정한 속도라고 가정할 수 있다. 도체의 길이도 기기의 설계시 이미 정해지며, 다만 자속 밀도 B 는 직권의 경우 부하 전류의 크기와 비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류와 자속의 관계가 선형이 아닌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무부하 포화 곡선을 나타내게 되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5108&sid=a0709&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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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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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분권전동기,복권전동기,직권전동기,분권발전기,직권발전기,A+,전동기,직류분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특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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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 특성과 장,단점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 특성과 장,단점을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전동기의 종류
2. 전동기별 특징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3) 직권전동기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2) 발전기
1) 타여자 발전기
2) 직권 발전기
3) 분권 발전기
4) 복권 발전기
(2) 전동기
1) 부하-속도 특성곡선
2) 타여자 전동기
3) 직권 전동기
4) 분권 전동기
5) 복권 전동기
(3) 부하 토크 특성
1) 타 여자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분권 전동기
4) 복권 전동기
(4) 전압 변동률과 속도 변동률
* 참고자료
I. 서론
전동기/발전기의 구조와 동작에 관한 Hands-On Experience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하여, 전기기술자들이 각종 전동기/발전기에 대한 각종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력산업종사자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력공급신뢰 도제고를 통한 이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동기/발전기의 특성실험만을 하는 기존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 모델을 축소한 전동기/발전기를 직접 손으로 분해 및 조립하여 기기의 구조와 동작실험을 전반적으로 해봄으로서 그에 따른 전기기기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 정립할 수 있다.
(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직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특성과장,단점
I. 서론 1
II. 본론 2
1. 전동기의 종류 2
2. 전동기별 특징 2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2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3
(3) 직권전동기 3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3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3
(2) 발전기 5
1) 타여자 발전기 5
2) 직권 발전기 5
3) 분권 발전기 6
4) 복권 발전기 6
(2) 전동기 6
1) 부하-속도 특성곡선 7
2) 타여자 전동기 7
3) 직권 전동기 7
4) 분권 전동기 7
5) 복권 전동기 8
(3) 부하 토크 특성 8
1) 타 여자 전동기 8
2) 직권 전동기 8
3) 분권 전동기 8
4) 복권 전동기 9
(4) 전압 변동률과 속도 변동률 9
* 참고자료 10
I. 서론
전동기/발전기의 구조와 동작에 관한 Hands-On Experience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하여, 전기기술자들이 각종 전동기/발전기에 대한 각종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력산업종사자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력공급신뢰 도제고를 통한 이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동기/발전기의 특성실험만을 하는 기존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 모델을 축소한 전동기/발전기를 직접 손으로 분해 및 조립하여 기기의 구조와 동작실험을 전반적으로 해봄으로서 그에 따른 전기기기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 정립할 수 있다.
II. 본론
1. 전동기의 종류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또 전동기에 의해 얻어
지는 전동력은 가장 편리한 동력원으로서 에너지 변환 효율이 좋고, 기동이나 정지
가 스위치에 의해 아주 간단하게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속도제어도 가능하다.
전동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전원으로 구별되며 직류로 구동되는 직류 전동기
와 교류로 구동되는 교류 전동기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교류 전동기도 회전 원리
에 따라 유도 전동기(Induction Motor), 정류자 전동기(Commutator Motor), 동기
전동기(Synchronous Motor)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도 전동기가 동력용으로 가
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전동기별 특징
(1) 분권전동기(Shunt motors)
계자권선과 전기자권선이 전원에 병렬로 접속한다. 원심력펌프 팬과 같은 낮은 기동토크 분야에서 활용한다. 무부하에서 정격부하까지 속도가 일정(변동률 5%)하다. 계자자속이 일정하므로 토크는 전기자전류에 비례한다. 정속도가 필요하고 큰 기동토크가 필요없는 분야인 원심펌프, 권선릴, 컨베이어, 공작도구 등에서 활용한다.
(2) 복권전동기(Compound motors)
직권계자권선이 전기자권선과 직렬로 연결되어 직렬 전기자전류와 비례하는 기자력이 발생되며 분권계자 기자력과 같은 방향의 자속이 나온다. 정격전류이상의 전기자전류가 흐르면 큰 토크 발생한다. 그러나 높은 토큭에서 속도가 낮아진다. 속도변동률(15 ?25%)이며, 에너지 필요량이 분권전동기보다 작다. 큰 기동토크가 필요하거나 부하의 변동이 심한 분야인 전기삽, 금속쇄광기, 왕복운동펌프, 호이스트, 압축기 등에 사용한다.
(3) 직권전동기
부하가 제거되면 TD>Tload로 속도증가한다. 역기전력 증가는 전기자전류감소로 이어지고 직권계자자속은 감소한다. 속도증가와 직권계자자속감소가 동시에 일어나
역기전력이 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못함. 따라서 전기자전류는 속도증가에 따라 천천히 감소한다. 부하가 없으면 가속이 지속되어 원심력에 의해 기계파손(TD ∝ BpIa )한다. 가벼운 부하에서 속도가 매우 높다. 기어나 커플링 사용해서 부하와 연결해야 한다. 주로 호이스트, 전기기관차 등에 활용한다.
3. 발전기와 전동기의 특성 곡선
발전기와 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 기계의 특성 곡선을 해석해야 한다. 발전기의 경우는 발전된 전력이 부하에 공급된다. 부하의 연결 상태 즉 부하 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발전기 출력 단자의 전압이 영향을 받게 된다. 부하 전류 (사용자의 수요에 따라 변한다) 의 변화에 따른 발전기 출력 단자의 전압은 발전기 특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1) 직류기의 종류별 등가 회로
전동기에서는 부하 전류의 변화에 따른 회전력의 변화, 혹은 회전력과 부하와의 관계 등이 전동기 특성해석에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 곡선은 전동기 혹은 발전기의 권선 결선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직류기는 크게 계자와 전기자의 두 가지 요소로 구분한다. 계자는 영구 자석을 사용할 수도 있고,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전자석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전자석으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이를 공급하는 전원을 고정자에 흐르는 전원과 따로 취하는 타여자 방식, 같은 전원을 취하는 자여자 방식의 두 가지로 분류한다. 자여자는 권선이 연결된 방식에 따라서 계자 권선과 전기자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직권,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분권, 두 가지 모두 사용되었으면 복권이라고 한다.
(2) 발전기
발전기의 특성은 부하의 변화에 대하여 얼마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가를 알 수 있는 전압-부하 특성 곡선이다. 각각의 종류별로 특성곡선을 살펴보겠습니다.
1) 타여자 발전기
자여자 분권 발전기와 특성이 비슷한다.
2) 직권 발전기
직권 발전기의 유기 전압은 앞서 배운 식 (2.1)의 또는 식 (2.5)의 의 식에 근거한다.
여기서,
: 유기 전압 ????: 자속 밀도
: 도체의 길이 ????: 접선 방향의 속도
: 기계 상수 ????: 회전속도[rpm]
: 자속
속도는 원동기에서 얻어지며 일정한 속도라고 가정할 수 있다. 도체의 길이도 기기의 설계시 이미 정해지며, 다만 자속 밀도 B 는 직권의 경우 부하 전류의 크기와 비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류와 자속의 관계가 선형이 아닌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무부하 포화 곡선을 나타내게 되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5108&sid=a070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전동기의특성.hwp
키워드 : 분권전동기,복권전동기,직권전동기,분권발전기,직권발전기,A+,전동기,직류분권전동기,복권전동기의,특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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