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ne 4, 2021

원형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원형 이론에서 한 어휘의 의미는 그것이 적절히 사용되는 필요충분한 조건의 목록보다 그 의미 범주에 속하는 원형(prototype) 또는 대표적인 구성원(representive member)을 언급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원형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원형 이론에서 한 어휘의 의미는 그것이 적절히 사용되는 필요충분한 조건의 목록보다 그 의미 범주에 속하는 원형(prototype) 또는 대표적인 구성원(representive member)을 언급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원형은 스토리 창작의 핵심인 모티브(motif)와 시각 이미지 창작의 근원인 상징을 형성 가능케 하는 본질적인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원형은 콘텐츠 기획·제작·분석의 기준점을 제시한다. 이는 원형이 시대와 지역, 그리고 개별적인 콘텐츠 장르의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문화적 행위의 공통분모’이기 때문이다. 원형은 각 콘텐츠가 제작된 지역과 시대가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적 텍스트이기에 지니는 ‘공통된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또한 이 개념은 “다양한 콘텐츠 변용(變容)을 이끌어낼 수 있는 보편성을 띤 핵심”이 되어 장르가 다른 콘텐츠를 하나로 묶는 이론적인 근거가 된다. 따라서 원형은 콘텐츠의 기획·제작·분석이 지니는 보편적인 특성과 그 구성요소의 의미를 밝혀주는 기준이 된다. 콘텐츠 내적 구성요소와 원형의 상관관계에 관한 논의를 심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성의 제약에서 벗어나 문화의 보편적인 측면을 언급한 기존 원형이론을 다시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원형이론 중심의 구성요소 분석은 콘텐츠 속에서 자주 발견되는 공통된 스토리와 시각 이미지의 역할과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 작업의 결과물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원형이 지역·시대·장르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의 공감대 및 흥미 확보 요인을 밝히는데 중요한 근거가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원형 이론은 사물의 유사성과 관련성에 바탕을 둔다. 즉, 원형 이론은 한 범주의 구성원들의 지위가 동등하지 않다는 구성원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며,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반드시 어떤 속성을 공유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Ⅰ. 서론

Ⅱ. 본론
1.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의의
2. 원형의 양상
3.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어휘 교육 활용 시 장점
4.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어휘 교육 활용 시 단점
5. 원형이론에 관한 실험
6. 원형의 양상
7. 범주화 논의에 대한 검토
1) 고전 범주화
2) 원형 범주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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