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실의 사회심리학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Ⅰ. 교육적 사회심리학의 정의
교육과 교실은 많은 사회심리학적 현상들을 내포하고 있다. 사회심리학적 원리의 응용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고, 그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를 더 긍정적으로 만들고, 그들의 실패감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들과 정서들을 감소시키고, 그들의 포부와 아울러 성적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 밖의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교육적 사회심리학” 분야는 두 분야들의 한 접촉면으로서 교육자들과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취급하는 광범위한 이론들, 연구들 및 자료들을 산출해왔다.
Ⅱ. 학업성취의 영향요인
1. 학업적 자기개념
학생들이 그들의 학업능력에 관해서 가지는 감정, 태도, 지각을 학업적 자기개념(academic self-concept)이라 한다. 학업적 자기개념이 학교상황에서 동기와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기술발전효과) 발견되어 왔으며, 학교에서의 좋은 수행은 더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일으킨다(자기향상효과). 학업적 자기개념과 학업적 성취는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학업적 자기개념이 학업적 성취의 원인인 동시에 효과이다.
2. 자기핸디캡조성
학생들에 의해 흔히 사용된 궁극적으로 자멸적인 전략에 관한 한 예는 자기핸디캡조성(self-hadicapping)이다. 자기핸디캡조성은 어떤 성취과업 이전에 성공적 수행에 대한 장애들을 조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그들이 실패에 대한 어떤 손쉬운 변명거리를 갖게끔 어떤 과업에 대한 그들 자신의 수행에 대한 핸디캡을 조성한다.
자기핸디캡조성은 개인을 비난에서 벗어나게끔 만듦으로써 실패의 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성공이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일어났기 때문에 성공의 가치를 높여준다.
3. 자기결정이론
학생들의 동기와 성취행동 사이의 연결을 설명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는 최근의 이론은 Deci와 Ryan의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이다.Ⅰ. 교육적 사회심리학의 정의
Ⅱ. 학업성취의 영향요인
1. 학업적 자기개념
2. 자기핸디캡조성
3. 자기결정이론
4. 피그말리온 효과
Ⅲ.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1. 또래 간의 상호작용
2. 또래 보조학습
3. 학교폭력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