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pril 1, 2016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 인생
1) 감독소개
2) 영화 줄거리
2. 영화 인생 속에 나타난 중국현대사
1) 40년대 중국 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2) 50년대 대약진시기
3) 60년대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3.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에 직면한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의 태도 분석
1)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푸꿰이(富貴)의 태도 분석
(1)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시기 푸꿰이의 태도
(2) 대약진 시기 푸꿰이의 태도
(3) 문화대혁명 시기 푸꿰이의 태도
2) 영화 속의 여자 주인공 지아전(家珍)의 태도 분석
(1)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시기 지아전의 태도
(2) 대약진 시기 지아전의 태도
(3) 문화대혁명 시기 지아전의 태도

Ⅲ. 나가며


<참고문헌>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 인생
1) 감독소개
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후에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 <황토지> 등의 촬영을 맡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는 1987년 모옌(201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의 원작인 <붉은 수수밭>으로 화려하게 데뷔했는데 이 영화로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잇따라 발표한 <홍등>, <국두>에서도 데뷔작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색인 강렬한 붉은 색조로 아름다운 영상미를 선보였다. 이후 장이모와 배우 공리는 칸느, 베를린에서 계속적으로 수상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너무 형식에 치우친다는 비평을 듣게 되었는데, 이에 장이모는 현실의 역사에 눈을 돌린 <귀주이야기>, <인생>, <책상서랍 속의 동화> 등을 내놓아 호평을 받았다. 2002년엔 무협영화 <영웅>을 만들었는데, <영웅>은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미라맥스가 총제작비 3500만달러를 투입해 2년 동안 기획ㆍ제작한 대작이다. 그는 <영웅>으로 2003년 제5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알프레드 바우어상, 제22회 홍콩 영화제 작품상, 감독상 2005년 제39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을 연이어 수상하였다. 이후 <연인>(2004), <황후花>(2006), <진링의 13소녀>(2011) 등의 주요작품을 만들며 꾸준히 감독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제4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공헌상을 수여 받았다. 그는 영화 외에도 오페라작품을 연출하였는데 1997년엔 이태리 피렌체 극장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연출한 이후, 1998년 중국 자금성 특설무대에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를 다시 무대에 올려 화제를 모았다. 장이모의 초대형 오페라 <투란도트>는 2003년 5월 서울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도 펼쳐져 큰 갈채를 받은 바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