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ne 5, 2015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전개방법,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엄마 뱃속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뇌발달 단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어른의 역할에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목차 *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Ⅰ. 인정하기 Ⅱ. 모델 보이기 Ⅲ. 촉진하기 Ⅳ. 지원하기 Ⅴ. 비계설정하기 Ⅵ. 함께 구성하기 Ⅶ. 시범 보이기 Ⅷ. 지시하기 * 참고문헌 *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교사는 하루일과를 통해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학습을 지원하…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전개방법

‥지도 전략 분석한 것입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전개방법 1. 서론 1 2. 본론 1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철학 2 (3) 프로젝트 실행 2 (4) 주제망 구성 2 (5) 교육적 효과 2 ① 지식의 획득 2 ② 기능의 습득 3 ③ 성향의 개발 3 ④ 느낌의 발달 3 3. 결론 3 * 참고자료 4 1. 서론 최근…

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

‥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 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 목차 * 유아기의 발달 Ⅰ. 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 1. 신체 발달 2. 생리기능 발달 3. 운동능력 발달 4. 소근육 능력 발달 Ⅱ. 언어 발달 1. 음성언어 발달 2. 문자언어 발달 3.…

[심미적 교수법]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심미적 교수법]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목차 * 심미적 교수법 Ⅰ. 심미적 교육 Ⅱ. 심미적 유아교육 Ⅲ.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 1. 공간의 아름다움 2. 시간의 아름다움 3. 지식의 아름다움 4. 관계의 아름다움 Ⅳ. 심미적 수…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Ⅰ. 서론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알파와 오메가가 교사라는 말은 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적용>-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니다...많은관심 바랍니다.(각주,인용문 있음)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적용>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 론....3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2.연구방법(문제)...

[사회과학][유아교육] 1세 유아 관찰일지

‥[사회과학][유아교육] 1세 유아 관찰일지 유아 관찰기록 관찰장면 수.조작활동 관찰장면 주변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나 궁금증이 많아서 손으로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하고 질문을 자주하며 그에 대한 설명을 해주면 교사의 말을 이해한다는 것을 표현한다 새로운 것에 탐색을 즐거워하나 아직 수를 어려워한다. 평가 지도계획 00이…

[사회과학][유아발달] 엄마 뱃속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뇌발달 단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어른의 역할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사회과학][유아발달] 엄마 뱃속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뇌발달 단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어른의 역할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엄마 뱃속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뇌발달 단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어른의 역할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발달 단계별 특성 2. 뇌 발달 단계별 어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영양학] 유아기 영양관리 ppt자료(유아의 성장 발달과 영양관리)

‥1. 유아기 영양의 특성 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 (1)신체의 성장 (2) 신체구성 (3) 기능적 발달 3. 유아기의 영양섭취 기준 (1)유아기의 1일 에너지 및 다량영양소 (2) 무기질 (3) 비타민 (4) 수분 4. 유아기의 영양 실태…
 심미적 교수법 자료등록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등록



심미적 교수법 자료등록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심미적 교수법]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심미적 교수법]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




목차

* 심미적 교수법

Ⅰ. 심미적 교육

Ⅱ. 심미적 유아교육

Ⅲ.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

1. 공간의 아름다움
2. 시간의 아름다움
3. 지식의 아름다움
4. 관계의 아름다움

Ⅳ. 심미적 수업

* 참고문헌
* 심미적 교수법

I. 심미적 교육

심미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심미적 인간 양성이다. 인류는 오랫동안 진 ? 선 ?
미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해 왔으며, 이 중 아름다운 것과 선한 것은 분리되어 있다
고 보지 않았다.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
고유한 본성 중의 하나이며, 특히 예술을 통해 인간교육의 미적 심상을 표현하고
발전시켜 왔다. 심미적 교육은 음악이나 미술, 무용이나 문학과 같은 예술교과를
통해 가르칠 수 있으나, 반드시 예술교과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심미감은 자
연을 통해 느끼는 아름답고 놀라운 경이감에서 출발하여, 아름다운 집이나 옷, 음
식과 말씨 같은 생활양식을 통해 나타나기도 한다. 예술은 인간이 가진 미적 심상
을 특정의 매체를 통해 표상한 것으로, 일상생활과 구분하여 보다 세련되고 우아
한 기술과 정신이 담겨있다고 보며, 심미적 교육이 가장 잘 전달되는 영역으로 볼
수 있다.

II.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심미적 교육이 풍부하게 가르쳐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장 많이 포함
하고 있다. 유아교실은 아름다운 느낌이 물씬 풍겨나는 다양한 감각자료가 풍부하
며 노래와 을동, 미술과 동화와 같은 풍부한 예술교육이 어느 시기보다 많이 이루
어지는 곳이다. 또한 유아들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접하는 등 일상적으로
미적 정서를 연습할 수 있고 아름다움에 대한 특별한 기억들을 만들어 나가기도 한
다.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은 미적 인간이 양성되기 위한가장 기초적 단계이며, 생
애주기를 통해 가장 풍부한 미적 심상이 길러지는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표현생활영역`에서 아름다움과 심미감
을 특별히 언급하고 있으며, 미술이나 음악과 동작교과에서 미적 요소를 강조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심미적 교육은 동화나 동시, 동극과 같은 문학활동과
도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요리를 한 후 아름다운 접시에 담아 먹거나 과학활동에
서 구름이나 물방울에 대한 이야기 속에도 미적 요소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범교과
적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실 공간의 아름다움과 놀이나 휴식 등
의 `생활미학`도 있다는 점에서 심미적 교육은 유아교실 전체의 문화로 확대되어
이해될 필요가 있다. 즉, 심미적 교수법은 교육이 ‘과학’이기보다는 `예술`이어야
하며, 교수학습의 전 과정에서 `아름다움` 의 요소를 주의깊게 고려하는 교수방법
론을 말한다. 유아교육에서 심미적 교수란 하루일과 중에서 유아들의 마음이 `일
상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끼고 또한 아름다움에 영혼이 물들 수 있도록` 도와주려
는 교사의 의식적 교수방법을 의미하며, 이는 교실환경이나 매체, 그리고 교사발
화나 수업을 통해 실천될 수 있다.

III.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

유아는 그 자체로 심미적이며, 유아교육은 그 자체로 아름다움의 요소를 풍부하
게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심미적 교육은 교사가 자신이 몸담고 가르
치는 유아교육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스스로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최근에
`아름다운 학교` 라는 용어가 관심을 끌고 있듯이 유아교육은 초 ? 중 ? 고등학교와
비교할 때 아름다움의 요소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사의 자
각과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심미적 교육이 더욱 풍부하게 확장될 수 있다. 유아교
육이 가지고 있는 미적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공간의 아름다음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구성하는 공간은 먼저 다양한 건물과 아담한 정원의 모습
을 하고 있어 초 ? 중등학교의 거대하고 획일화된 네모상자 같은 건물에 비해 공간
적으로 유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미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아교실은 일률
적인 책상과 의자에 맞아 몸을 움직이지 않고 교사의 수업을 경청해야 하는 교사
중심적인 초등학교 교실과 달리, 유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놀이를 통해 즐
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집에 사는 사람` 에 중심을 두는 공간
미학의 원리에 충실하고 있다. 교실공간 역시 다양한 학습자료와 풍부한 실물, 원
재료들의 색감이나 형태 면에서 유아들이 만져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 만큼 매력
적이며,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 중심의 초 ? 중 ? 고등
학교 교실에 비해 훨씬 심미적이다.
학교에서 교실의 심미성은 매우 부차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왔으나, 레지오에밀리아 유아학교나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아름다운 교실의 모습을 볼 때 공간미학은 `좋
은 학교` 를 구성하는 중요한 질(quali)로 이해되어져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는 유아교육이 가지는 아름다움의 원리가 공간미학에서 출발하며, 환경이 곧 제 3의 교수자인 것과 같이 교실의 심미성은 좋은 가르침과 배움이 일어나는 중요한 조건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시간의 아름다움

교육환경은 물리적 공간을 가짐과 동시에 시간성을 가진다. 유아교육에서 시간
은 유아들의 신체리듬에 따라 움직이게 한다는 점에서 획일적인 종에 의해 휴식과
수업이 규칙적으로 통제되는 초등학교 시간표보다 심미적이다. 유아교실에서 시
간은 긴 시간, 짧은 시간, 실내 활동시간, 실외 활동시간, 혼자만의 시간, 다함께
하는 시간, 조용한 시간, 시끄러운 시간 등의 다양한 시간의 특성을 조화롭게 안배
하는 리듬과 조화의 미적 요소를 가진다. 또한 학습을 위한 집중된 시간과 생활을
위한 느슨한 시간의 균형, 그리고 다양한 인간의 심미적 균형을 배려하는 유연성
은 시간이 가지는 아름다운 미적 원리들이다. 유아교육에서 시간은 정해진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 상황과 문맥, 그 시간을 사는 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6227&sid=a0708&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심미적 교수법] 심미적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미적 요소와 심미적 수업.hwp
키워드 : 심미적,교수법,유아교육,미적,요소와,수업,자료등록,유아교육의



[추천자료]

- 몬테소리의 교육이념, 교육사상, 교육방법, 장점,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레포트
- [교육,]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블룸의 완전학습
- 인성교육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사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프로그램계획안,유아교육계획안

No comments:

Post a Comment